워드프레스 3. 백업관리

워드프레스 백업관리를 좀 더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사양잡스 영상 콘텐츠가 있어 아래에 정리해보았습니다. 더불어 올인원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 백업의 다양한 방법 등을 참고할 수 있는 글을 함께 링크하였으니 백업에 관한 사항을 이해하고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사양잡스의 원문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전체 내용을 참고하길 원하시면 영상 직접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백업 참고 자료

이사양잡스가 알려주는 백업관리

백업 관리가 필요한 이유

오늘은 운영 하시다 보면 실수를 좀 많이 하시죠 저도 마찬가지고 사실 전 세계적으로 다 실수를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소위 말하는 개발자도 아니고 개발자는 쉽게 우리가 우리한테 붙일 수 있는 표현은 아닙니다. 분들이 약간 타고난 분들도 있으시고 간단하게 HTML이나 CS 수정하는 거는 그냥 옆에서 누가 말해주거나 구글링 하거나 그러면 되는데 개발자는 또 다른 영역이니까 그렇게 하시고요.

올인원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 플러그 인을 이용한 백업과 문제점

만들어진 플랫폼 그래서 티스토리도 만들어진 걸 썼었고요. 워드프레스도 어느 정도 만들어진 것 대해서 저희가 일을 하는 겁니다. 근데 변수가 생겼을 우리가 모르고 만졌을 때 분명히 문제가 생기거든요. 그런 변수가 있을 때 우리가 도움을 받아야 되는데 그래서 백업과 복원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지난번에 제가요 여기 블로그용 설정에서 백업에 대한 얘기를 잠깐 했는데요.이게 올인원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이라는 플러그인을 쓰라고 말씀드렸잖아요. 근데 이건 우리가 백업을 해놨을 때 이야기입니다. 백업을 해놨을 때 복원을 하는 게 가능해지는 건데요.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처음에 잘 모를 때 제가 백업 하라고 하니까 하셨지만 중간중간에 백업을 하면서 작업하시는 분들은 별로 없을 거예요. 실제로 백업하는 데 시간도 걸리고요. 또 한계가 있습니다.

쉬운 백업 방법이 필요한 이유

본인이 작업을 하면서 실수할 거라고 생각을 안 해요. 시킨 대로 하면 되고 글 쓰면서 내가 뭘 잘못 누르겠어 하는데 자기도 잘 모르는 사이에 내가 무슨 실수도 한지 모르고 저한테 댓글로 질문 주시는 분들 중에 뭐가 안 돼요 뭐가 안 돼요 하는데 뭘 눌러서 뭐가 안 되는지 말씀 안 하시고 그냥 안 된다고만 하시잖아요. 그게 귀찮아서 그러시는 것들이 아니라 본인들이 뭘 잘못했는지 기억이 전혀 없는 겁니다. 그래서 그런 것들을 상쇄할 만한 기능이 필요하죠.

클라우드 호스팅 웨이즈를 이용한 백업

클라우드 웨이즈를 권해드리는 이유가 궁극적으로는 빠른 속도 그리고 처음부터 여유 있는 용량이죠. 돈을 내지만 그런데 그보다도 더 중요한 거는 우리 같은 일반인들이 오랫동안 운영하기에 필요한 관리를 해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클라우드 웨이즈에서 워드프레스 여러 개 만드셨는데 제일 위에 있는 것에 문제가 생긴 겁니다. 그러면 클라우드 웨이즈에서는 우리가 백업을 하기도 전에 자동으로 백업을 이미 하고 있습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는 원하는 시점으로 복원을 들어갈 수가 있는 거예요.

한번 들어가 볼까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문제가 생긴 곳에 들어왔는데 여기 보면 왼쪽 메뉴 중에 백업 앤 리스토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거 이제 저도 아는 영어니까 모두들 아실 텐데요. 이걸 눌러보시면 오른쪽에 이런 화면이 뜹니다.

클라우드 웨이즈에서 백업 및 복원 방법

이 클라우드 웨이즈에서 우리가 제공하는 백업과 복원은 용량 제한이 없습니다. 자신의 서버 용량만 충분하다면 추가 과금을 유도하는 게 아니라 기존에 우리가 지불한 비용 내에서 되는 거니까 사실 그렇게 치시면 유료 플로그인 비용 쓰지 않고 여기 내에서 제한 없이 쓸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에 보시면 리스토어라고 돼 있고요. 드롭다운 메뉴 있는데 눌러보시면 이렇게 나오거든요. 보시면 가장 마지막 것이 2023년 8월 24일 새벽 1시로 돼 있죠.그리고 그 전이 8월 23일 6시 25분, 8월 22일 6시 25분 그러니까 지금 매일매일 백업이 되고 있는 겁니다.

저는 백업을 한 적 없는데 클라우드 웨이즈에서 서버를 만드시고 만드신 분들은 기본 세팅이 백업이 자동으로 되게 돼 있는 거예요. 자신의 서버 운영을 통해 그 서버 용량도 최소한 2기 정도 하라고 말씀하신 게 나중에 더 말씀드린 것들이 있겠지만 이것저것 만드는 용량 외에도 이런저런 용량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게 있으면 나는 백업을 하지 않고 망쳐 놨는데 이런 자동 백업 기능이 있기 때문에 여기서 살릴 수 있는 거죠. 여기서 만약에 내가 22일로 돌아가고 싶다 그러면 이걸 선택하시고 리스트 어플리케이션 나우를 누르시면 바로 백업이 되는 겁니다.

좀 공을 들인 워드프레스가 처음이라서 잘 모르고 시키는 대로 해서 힘들게 만들었는데 망가져버리면 진짜 스트레스 많이 받으셨을 것입니다. 근데 클라우드 웨이즈 측에서 제공하는 백업 기능을 사용하시면 다시 살리신 다음에 내가 백업을 일부러 하지 않아도 작업을 이어갈 수 있게 이것도 설정하실 수 있어요. 애플리케이션이 아니라 서버 메뉴로 들어오시면 백업 메뉴가 있습니다. 백업 누르시고 스케줄 타임 아까 6시 25분에 백업 됐잖아요. 이거를 매일 백업 죽이죠. 하루에 한 번씩 다 혹은 6시간에 1번 12시간에 한 번 1시간에 한 번 하겠다. 서버 용량이 여유 있으신 분들하고 글을 진짜 많이 쓰시는 분들은 이거를 조금 주기로 당겨주셔도 됩니다.

일단은 하루에 한 번 정도 하시면 되겠죠. 그리고 총 저장 기간이 거든요. 일주일 기간 동안 일주일치의 백업이 남아 있는 겁니다.그래서 최대 4주까지 할 수 있는데요. 일주일 동안 매일매일 백업하겠다 하시면 되고요. 로컬 백업을 누르시면 서버가 아니라 본인 저장 장치 개인 PC에다가 저장 받는 건데 이거는 굳이 안 하셔도 되고 이걸 하셔도 되는데 이렇게 하면 조금 불편해집니다. 그래서 서버 용량을 어느 정도 쓰신 다음에 그냥 로컬 백업 쓰지 마시고 이렇게 하시는 게 제일 편합니다. 이렇게 세팅하시면 제가 처음에 시연드렸던 것처럼 자동으로 복원이 되겠죠.

운영하시다 보면 용어도 잘 모르겠고 도저히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는 상황들이 좀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클라우드 웨이즈에서 제공하는 각각 서비스들이 있어요. 그런 것들이 도움을 많이 주니까 그리고 잘 몰라도 사실 여기 고객센터에서 해주는 지원을 받으면 거의 다 해결이 되니깐 클라우드 웨이즈에 비용을 지불한 만큼 도움을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원문영상 – 이사양잡스 채널

워드프레스 관련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