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2. 티스토리 블로그글 옮겨야할까?

오랫동안 티스토리에 블로그 글을 올려 운영하다 워드프레스로 전환 한 경우 기존의 티스토리 글을 새로 전환한 워드프레스쪽에 옮겨와야 할지 고민이 되실텐데요. 저또한 오랫동안 운영한 블로그들을 한 곳에서 관리하기 위해 글을 옮겨와야 할지 고민이었습니다. 한동안 고민하다. 워드프레스에는 새로운 글을 올리면서 , 기존 글들의 포털 역할을 하도록 계획을 잡고 정리하고 있는 중인데요. 이에 대한 이사양잡스의 가이드 영상이 있어 정리하면서 공부를 해보게 되었습니다. 핵심은 copy & paste는 아니며, 백업해서 한 번에 올리는 방식도 아니라는 결론입니다. 그러나. 분석된 데이털르 중심으로 어떤 키워드를 살려 글을 쓰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잘 설명해주고 있어 아래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워드프레스로 티스토리 블로그 글 전환법

질문을 하시는 것 중에 티스토리에 있는 글들을 어떻게 워드프레스로 옮기는지 워드프레스로 이사하는게 어떻게 하는 건지에 대한 질문을 해주셨어요.근데 제가 다른 것들보다 이사에 대한 내용을 먼저 다루지 않은 이유가 있어요. 이사하는 개념은 여러분 새로운 워드프레스를 하는 데 전혀 도움도 되지 않고 오히려 독이 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처음 하시는 분들은 그것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셨겠지만 그렇게 하는 게 아니라 기존에 있는 티스토리 글을 살리는 방법은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방식대로 하시면 됩니다.

1. 티스토리의 글을 가지고 올 때 유의할 점

그리고 중요한 거는 기존에 있는 티스토리 글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가져오는 게 단기간에 끝낼 수 있는 문제가 아니거든요. 그러니까 그동안 했던 경험 등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글을 쓰시고 또 이 가져오는 티스토리에 있는 글들을 살리는 것도 함께 병행해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이사라는 개념은 워드프레스에서는 가능하죠. 왜냐하면 어드민에서는 백업 기능이 있기 때문에 다른 어떤 거에 대한 문제가 생겨 바로 통째로 들고 나올 수 있는데 티스토리는 티스토리라는 틀 안에만 국한되어 있어서 사실 그대로 갖고 나오는 것은 티스토리 밖 원천적으로 맞지 않는 방식입니다.

그러면 말씀드릴게요. 티스토리에 있는 글들과 사진 링크 같은 것들을 전부 복사해서 백업해 둔 다음 워드프레스에 붙여넣고 그다음에 일부 내용을 수정하는 방식은 절대 하시면 안 됩니다. 그렇게 하는 게 아니라 그동안 제 2 사용자 채널과 함께하시면서 글들을 많이 쌓아 놓으셨다면 최소한 글이 천 개 정도 쓰셨다면 그 결과로 나온 데이터들이 있을 겁니다. 그 데이터에는 사람들이 꾸준히 오랫동안 찾는 키워드도 찾으셨을 거고요. 또 수익은 많이 안 나지만 트래픽을 유지시켜주고 체류 시간을 많이 갖고 있는 글들에 대한 데이터도 찾으셨을 겁니다.

그런 데이터들을 사실 블로그 하면서 영원히 계속 만들어 가셔야만 여러분이 검색 엔진이나 플랫폼의 환경이 바뀌는 상황에서도 계속 수익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라 티스토리에 있는 글을 가져올 때에는 그러한 정보들 나만 갖고 있는 정보 저도 공개하지 못하고 여러분도 그 누구에게 공개하지 못하는 또 그런 게 없는 사람들은 돈 받고 하는 유료 강의에서 공개를 못 하겠죠. 자신이 그런 걸 모르니깐 그런 정보들을 계속 살려서 앞으로 꾸려나가시는 티스토리로 한번 가보겠습니다.

2. 티스토리에서 데이터 확인하는 방법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로 오시면요. 왼쪽에 통계라는 메뉴가 그 통계에서 유입 경로 말고 방문 통계를 먼저 눌러주세요. 그럼 이런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저는 지금 보면 데이터는 제가 사실 충분히 가리겠습니다. 이걸 공개해 달라고 하시지는 않겠죠 4일까지는 데이터가 있는데 5일부터 데이터가 제로가 되어버렸죠. 제가 요전에 티스토리 사태로 인해서 애드센스에서 티스토리를 삭제했고 5일째부터는 모든 글을 비공개로 돌렸습니다. 그러니까 애드센스 삭제하면 저한테 수익이 없어질 거고 비공개로 돌려버리면 카카오가 가져가던 수익도 없어져버리겠죠. 그래서 카카오가 어느 정도 적당한 선에서 협의를 했으면 이렇게까지는 안 했을 텐데 저는 그냥 다 날려버렸습니다. 그럼 이 상황에서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는 여러분 아직 살아있는 저는 이 비공개로 돌리기 전 데이터를 활용하는 겁니다.

우리가 실제로 글을 쓸 때 제목에 키워드를 넣고 제목을 만들자. 근데 사람들이 실제로 내 글에 어떤 키워드로 들어오는지는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죠. 그런 키워드들을 갖고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키워드를 갖고 워드프레스에 글을 쓰는 겁니다. 그전에 글들을 어디서 짜집기 해오시거나 긁어서 복사해 오신 내용이 아니라 직접 아는 내용들을 쓰셨다면 키워드만 가지고 또 새로운 글들을 쓰는 게 그리 어렵지 않으실 겁 먼저 오른쪽 위를 일간으로 맞추시고요. 가장 최근에 트래픽이 많아던 날짜 4일까지밖에 없으니까 4일을 눌러보겠습니다. 4를 누르시면 이제 숫자가 나오고 위로 더 올리면 여기 유입 키워드라는 게 있습니다. 그럼 여기에 당일에 유입이 많이 생긴 키워드들이 순서대로 뜹니다. 그리고 앞에 키워드가 있고 뒤에는 이걸로 얼마나 많이 들어왔는지 숫자가 표시가 그러면 내가 어떤 의도로 블로그 글을 썼고 키워드를 넣었던 간에 사람들이 실제로 내 블로그에 많이 들어오는 실제 키워드는 이거라는 뜻입니다.

키워드 찾는 방법 – 요즘 검색되는 키워드

여기 특징이 있어요. 여기 옆에 붙은 숫자들이 있잖아요. 숫자들이 순서대로 줄어드는 게 아니라 어느 순간부터 팍 떨어집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유입 키워드에 800이라고 떠 있는데 두 번째는 60,550 가다가 갑자기 예를 들면 50이나 30으로 떨어지는 거예요. 그러면 여기에는 키워드들이 엄청 많이 있긴 하지만 사실 그 숫자의 괴리가 많이 생기기 전까지가 실제 사용하실 수 있는 키워드입니다. 그리고 제가 지금 방금 한 것이 일간이잖아요. 그러니까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들이 뭔지를 보시고 싶으시다면 이 일간 키워드를 눌러서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키워드 찾는 방법 – 요일별 키워드 특징

특히 여러분 요일별 키워드를 쓰시는 경우에는 각 요일마다 반복적으로 1등을 하는 유입 키워드들이 있어 그런 키워드들은 다시 쓰시더라도 해당 요일에 키워드가 또 폭발을 하기 때문에 꼭 워드프레스 해도 해당 요일을 노리는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노리는 각 요일의 키워드들이 있으셔야 되는 겁니다. 그런 키워드들을 다시 생각하시는 게 아니라 여기 있는 데이터들을 눌러보시면서 이미 확인된 키워드들을 갖다 쓰시면 되겠습니다. 보세요. 근데 이건 4일이고 3일인데요. 4일에 아까 주요 키워드는 제가 기억하고 있고 3일 날 제일 앞에 있는 키워드를 보겠습니다. 보면 4일 날 키워드의 1등하고 3일 날 키워드 1등이 똑같습니다. 7월 4일은 화요일이고 7월 3일은 월요일이거든요.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까요? 이런 경우는 일반적으로 여러분이 추측하시겠지만 월요일 저녁에 좀 늦은 시간에 방영된 프로그램과 관련된 내용인 경우가 많습니다.

매주 월요일날 방영되는 거죠. 그러면 프로그램이 방영되기 이전에 이 키워드로 관련된 사람들의 검색량이 폭증하고 또 프로그램이 종료된 이후에 궁금한 점들이 있지 않아 그걸 다시 검색하는데 보통 프로그램이 12시 가까이 끝나거나 12시가 넘어서 끝나는 경우에는 자정이 넘어서 화요일 키워드로 잡히는 겁니다. 이런 경우에는 화요일이 아니라 월요일용 키워드라고 생각하시고 워드프레스에 적으시면 되는 거예요. 그래서 이건 일요일인데요. 이건 토요일이고요.
각 요일을 눌러보시면 그 요일마다 주요 키워드가 뭔지 확인하실 수 그런 것들은 글을 복사해 가시는 게 아니라 다시 말하지만 년 넘게 해오면서 베껴 쓰시거나 짜집기 하시거나 그렇게 하지 말라고 그러셨잖아요. 이런 거 할 때 직접 글을 쓰시고 내가 조사한 내용을 쓰는 게 반드시 활용되는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지금이라도 가져오실 생각하지 마시고 주요 키워드만 가지고 괴리감이 덜 생기는 부분에 키워드만 가지고 워드프레스에 새로 쓰시면 되겠습니다. 또 기존에 써보셨기 때문에 기존에 쓴 글에서 어떤 점들을 보완해야 하는지 충분히 아실 수 있을 겁니다.

키워드 찾는 방법 – 월간 데이터

그러면 주간 키워드랑 월간 키워드가 있잖아요. 주간 같은 경우는 건너뛰고요. 월간으로 가보겠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각 월별로 6월 5월 4월 3월 2월 1월 쭉 있지 않습니까? 이 월별로 키워드들을 볼 수 있는데요. 이 키워드는 이제 롱테일 키워드와 관련 있는 것들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러니까 예전에 단순히 해당 요일 그 프로그램이 끝나기 전까지나 지금 이슈가 되는 것뿐 아니라 한 번 써놓으면 평생 가는 키워드들이 있잖아요. 그런 정보성 키워드들을 꾸준히 써야 된다고 말씀드렸죠. 실제로 사람들이 검색하는 정보성 키워드가 뭔지는 글을 많이 쓰신 분들이라면 여기서 100% 찾을 수 있습니다. 2022년 9월 거 눌러볼까요? 그럼 유입키워드가 이렇게 나오죠.

그러면 여기 지금 첫 번째 같은 경우는 키워드들이 쭉 나오는데 여기도 한 두 번째 줄 정도에서 괴리감이 생기기 시작하네요. 저만 볼 수 있지만 세 번째 있는 키워드는 정말 매년 폭발하는 키워드 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계절과 관련이 있는 키워드 때문에 아마 이번 주에도 제가 티스토리를 비공개로 돌리지 않았다면 여기서 수익이 꽤 나왔을 만한 키워드인 거예요. 이거는 매년 또 계절마다 항상 발생하는 키워드이기 때문에 이런 것들은 내용을 알든 모르든 쓰고 싶지 않든 쓰고 싶든 간에 써놓기만 하시면 여러분들이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는 키워드가 되는 겁니다. 10월 볼까요? 10월에 보면 새롭게 보이는 키워드들이 있습니다. 옛날로 가보겠 너무 오래되면 좀 이상하니까 2020년 8월로 가볼게요. 8월로 가보시면 여기 보이는 키워드들이 있는데요. 지금도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들이 여기 있습니다.

3년 전에 써놓은 게 유지가 되고 글을 잘 쓰셔서 사람들이 체류 시간만 떨어지지 않는다면 여러분의 이 글은 한 번 써놓은 걸로 지금까지 활용할 수 있는 걸 제 취지가 잘 전달되셨다면 여러분들은 이제 글을 쓸 거리가 너무 많아지셨을겁니다. 쉬지 않고 쓰셔도 몇 달간은 계속 쓸 만한 글들이 생기실 거고요.
글을 쓰는 것마다 매우 효과적인 수익을 가져다주는 글이라는 걸 느끼시게 될 거예요. 더 크리티컬한 부분들이 있긴 합니다. 멤버십 영상에서 말씀드렸지만 사람들의 체류 시간이 어느 지점을 유지하고 내 글에서 체류 시간을 얼마나 갖고 있는지를 볼 수 툴들을 소개해 드린 적이 있잖아요. 키워드가 좋은 글들, 기존의 트래픽에 있던 글들을 체류 시간까지 분석을 하신다면 이제는 확률이 정말 높은 글들만 쓰시게 될 것입니다.

3. 글을 쓸 때 주의할 점

물론 이거는 다시 말씀드리지만 직접 글을 쓰셔야 되고 글의 양이 처음에는 주변을 돌아보시지 말고 한 달이든 두 달이든 앞만 보고 글을 쓰시는 또 다양한 주제로 쓰셔야 돼요. 워드프레스 하실 때 자꾸 주제를 하나로 통일해야 되냐고 물어보시는데 그거는 분명히 필요한 문제지만 처음에 있는 주제를 통일하면 불리합니다. 처음에는 가능하면 다양한 주제로 쓰세요. 내가 잘 모르는 주제 사람들이 좋아하는 주제 여러 가지 주제를 써보셔야 이런 데이터들이 나오는 겁니다. 그리고 저처럼 티스토리에게 수익은 주기 싫고 정보를 얻고 싶으신 분들은 비공개로만 돌려놓으시면 비공개로 돌리기 전까지의 데이터는 계속 볼 수 있으니 그렇게 운영하시고요. 이제는 워드프레스를 통해서 우리가 데이터를 다시 축적해 나가게 될 겁니다.

원문영상 – 이사양잡스

워드프레스 관련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