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양잡스 영상 채널로 공부하던 중 이 방법을 알면 미리미리 점검하여 블로그 유입량을 늘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되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내 글이 잘 노출이 되는지 아닌지 그리고 그에 따른 블로그 유입량이 잘 일어나고 있는지 확인하는 능력도 키워야 하는데요. 이게 처음 접하다보면 막연하다보니 무엇부터 해야 할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구글 검색엔진을 통한 유입정체기가 생겼을 때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영상 콘텐츠를 보고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게 되었습니다. 원문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사양잡스가 알려주는 블로그 유입량 증가 시키는 법
오늘은 누락된 글을 좀 찾아서 살려야 될 필요성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글을 쓰면 영원한 글은 없죠. 그리고 이슈 글 같은 경우에는 시간이 지나면 당연히 이슈가 지나가고 나면 유입이 없는 건 사실입니다. 그런데 정보성 글 중에서 그것도 굉장히 롱테일인데 검색량이 많은 그런 키워드가 있어요. 그런 것들은 특히 그중에서 클릭률도 높아서 나에게 고정적인 수익을 작년 초나 몇 년 전에 썼는데도 지금까지 계속 수익을 주고 있는 그런 글들이 있습니다. 사실 그런 글들이 많이 쌓이고 쌓여야 연금형 티스토리가 되는거든요. 그래서 일할 때는 100달러 벌더라도 일을 안 해도 일을 하는 것보다 더 많이 돈이 들어와야 되는 게 이사양 잡스 채널에서 사실 목표로 하고 있는 겁니다.
근데 수익량이 엄청 많고 일 트래픽이 엄청 높아지게 되면 분명히 나에게 수익을 주던 글들 중에서 문제가 생긴 글이 있는데도 인지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있어요. 하루에 천명이나 이천명 정도 들어오는 거라면 유입량이 확 줄었을 때 한 번에 확인이 가능하거든요. 근데 그보다 유입량이 훨씬 많으신 분들은 배부른 소리이긴 하지만 지금 분명히 매우 중요한 글이 사라졌는데도 확인하지 못하고 계속 글을 쓰고 계신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이미 탄탄하게 받쳐주고 있는 것들이 있지만 그런 글들까지 살려내는 작업을 하신다면 글을 새로 쓰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가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티스토리에서 블로그 유입량 이상 확인 법
먼저 티스토리에 들어오셔가지고 관리 탭에 보면 왼쪽에 통계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서 방문 통계를 누르시면 위에 일별 방문 통계나 주별 방문 통계가 쭉 나오잖아요. 여기서 오늘 거 빼고요. 오늘은 아직 안 끝났으니 어제나 그저께 이렇게 일별로 좀 체크를 해야 됩니다. 예를 들면 21일 날 내가 예를 들어서 5천 명이 들어왔어요. 근데 22일날 한 4,500명 정도 들어왔습니다. 그럴 수 있겠죠. 그리고 23일에도 4,500명이 들어왔어요. 그럴 수 있죠. 근데 22일 날이나 19일 날은 꾸준히 5천 명이 들어왔습니다. 21일에 4,500명으로 떨어졌으면 그다음에 5천명으로 다시 복귀하든지 4,800이나 4,900명이 돼야 되는데 계속 떨어진 수치대로 그냥 가고 있는 겁니다. 이러면 분명히 어딘가에 문제가 생긴 거예요. 물론 지금 말씀드린 건 이슈성 글이나 요일별 글 있잖아요. 월요일에만 많이 들어오는 포스팅, 주말에만 많이 들어오는 포스팅 이런 건 제외하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그리고 구글 노출을 대상으로만 말씀드리는 거예요.
그렇게 나에게 꾸준히 들어오는 글 중에 문제가 생긴 겁니다.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원래 글을 쓰고 나면 구글에서 자동으로 가져가든가 우리가 색인 요청을 하잖아요. 그래서 정상적인 글은 구글에 노출이 되고 있으면 구글 서치 콘솔에 이렇게 표시가 돼 있어야 됩니다. 이렇게 표시가 되어 있어야 되죠. 그 위에다가 주소를 입력했을 때 등록이 되어 있고 제출되고 색인이 생성 되었고 밑에는 모바일 관련된 내용이 분명히 돼 있어야 됩니다. 이렇게 돼야 정상인데 분명히 저렇게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고 순위권에 들고 있던 글 중에 떨어진 글이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원래 이렇게 파란 녹색으로 잘 표시가 되고 있었는데 새로 쓴 글도 아닌데요. 그 글이 이렇게 변해 있는 경우가 있어요.
노출 누락된 글 찾는 방법
새로 쓴 글은 시간이 좀 지나야 가져가잖아요. 근데 아주 오래전에 썼고 순위권에도 분명히 들어있던 글인데도 불구하고 어느 순간 갑자기 이렇게 등록되어 있지 않은 URL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구글에 똑같은 검색을 했을 때 노출이 되지 않는 현상이 일어나요. 이런 글 때문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 유입량이 확 떨어지는 것입니다. 그런데 아주 오래전에 쓴 글이고 내가 5천명 1~2만명 들어오고 있으면 500명 1천명 빠지는 것 갖고는 눈치를 못 채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그래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유입자 수가 감소를 하고 하루 이틀이 지났는데도 유지가 되면 어떻게 보셔야 되면 오늘 27일이니까 먼저 26일 걸 보세요.그리고 밑에 인기 글 있잖아요. 이걸 쭉 내려 여기 지금 인기글이 쫙 나옵니다. 이 순서하고요. 25일 순서하고 비교를 해보셔야 됩니다. 큰 이슈 글을 쓰셨거나 요일별 유입량이 많은 글이 아닌 이후에야 인기글에 순위가 비슷해야 됩니다.
예를 들면 첫 번째 제가 이거 두 개 있는데 26일 똑같아요. 그리고 1, 2 3, 4, 5 대충 자기 글이니까 아시죠? 26일 넘어가 보시면 위에 3개는 똑같고 4 5, 6이 약간 바뀌었습니다. 이 정도면 바뀔 수 있죠. 근데 여기 있던 것 중에 완전히 사라져버리면 문제가 되는 겁니다. 저는 너무 심각한 경우에 어떻게 하냐면 이 상태에서 18일날 내가 원래 잡던 유입량이 고정적인 유입량이 있었고 19일부터 뚝 떨어지잖아요. 그러면 18일과 19일을 비교를 합니다. 먼저 18일 눌러서 내린 다음에 이 인기 글 전체를 캡처를 하는 거예요. 그리고 19일 거죠. 19일 거를 쭉 내려서 여기 인기 글도 캡처를 합니다. 캡처를 해서 이제 포토스케이프나 다른 프로그램을 통해서 두 개를 이어붙이고 순위를 하나씩 하나씩 체크하는 거예요. 제가 체크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정말로 내가 쓴 글 중에 너무 아까운 글들이 있을 수 있어요. 저는 이거 경험을 몇 번 했습니다. 절대 문제가 없었는데 사라진 거예요. 그리고 블로그 유입량이 워낙에 꽤 있는 블로그이기 때문에 500명 1천 명 빠진 걸로는 잘 못 느꼈었는데 어느 날 저도 갑자기 발견했다가 깜짝 놀라서 지금까지 계속 가끔 체크하고 있는 거니 잠깐 알려드리는 거예요. 1번 글 있죠? 이 글은 여기에 그대로 살아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건 문제가 없는 거예요. 2등 한 글도 3등에 1등이 올라왔으니까 별로 상관없죠. 5등 한 글은 3등에 올라와 있고 8등에 있던 글이 4등에 올라왔고 좋은 겁니다. 12등에 있는 게 쭉 올라왔지 이렇게 변동이 있을 수는 있어요. 조금씩 변동이 있을 수 있는데 여기 2등 한 글이 있죠.
노출 누락된 글 원인 파악하기
두 번째 있는 글이 지금 어디로 갔습니까? 17위로 내려갔습니다. 이런 글은 문제가 있는 거예요. 그리고 이 글이 두 번째에 있을 정도면 이 글 하나로 유입량이 굉장히 많은 거거든요. 여기 빠져내려가니까 글 하나에서 매일 나오던 천 명에서 2천 명 가까이의 유입량이 떨어져 버린것 이 글 하나만 살려내면 될지 안 될지 확실하지도 않는 새로운 글 포스팅하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가 있게 되는 이게요. 이런 글을 발견하시면 어떻게 해보시면냐면 구글 서치 콘솔에 가셔가지고 이 글 URL 있잖아 URL을 검사해 보시면 됩니다. 그럼 어떻게 나오냐면 이렇게 나와요. 이렇게 나오기 때문에 지금 아예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걸로 표시가 되는 겁니다.
근데 이거 여기서 다시 한 번 색인 생성 요청 있잖아요. 이걸 하면요. 등록이 되거든요. 등록이 하면 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다시 1등으로 꽂힙니다. 이거는 원래 구글에서 볼 때 구글 SEO 관점에서 볼 때 충분히 상위에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좋은 정보를 갖고 있고 좋은 방식으로 문맥으로 글이 써진 글이에요. 구글이 좋아하는 글 그래서 아까 보여드렸던 것처럼 2등이나 1등에서 충분한 트래픽을 뽑아오고 있던 글인 겁니다. 근데 이게 어떤 이유로인가 로봇도 실수를 하니까요. 어떤 이유로 이게 차단 당한 거예요. 그래서 1등 하던 글이 10등이나 20등으로 밀려난 게 아니라 아예 차단이 돼버린 경우입니다. 이때는 색인 생성 요청만 다시 해주시면 다시 순위가 슬슬 올라오는 게 아니라 원래 갖고 있던 순위로 올라오게 됩니다. 그렇게 해서 다시 원래 있던 유입량을 받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요약
오늘은 되게 간단한 내용인데 생각지 못한 내용이실 수 있어요. 저도 이거 하고 나서 굉장히 많이 살려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떨어진 글도 있는데 포스팅 안 하실 때 있잖아요. 한 번씩 확인해 보시면 제가 이거 4번 글이나 이런 거는 제가 체크 안 했잖아요. 이건 왜냐하면 이거는 이슈성 글이거나 요 요일 이게 수요일이면 수요일날만 원래 유입이 있는 글이에요. 목요일날은 원래 떨어지는 글은 그러니까 확인 안 해도 되는 거죠. 자기 블로그를 운영하시다 보면 내 포스팅이 어떤 요일에 힘을 발휘하는 포스팅, 혹은 얼마나 되는 기간 동안 힘을 발휘하고 버릴 포스팅 지를 자동으로 구분하게 됩니다.
그렇게 해서 글을 많이 쓰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 포스팅에 대해서 전반적인 노출이나 유입에 대한 타겟팅을 이해하고 계시면 이렇게 관리가 가능하십니다. 물론 오늘 영상 보시고 당장에 막 찾아보신다고 해서 바로 찾으실 수 있을지는 모르겠어요. 이건 또 보는 눈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런데 특히 구글에서 유입을 대부분 받으시는 경우에는 이런 일이 분명히 생기거든 너무 아깝잖아요. 새로 글 쓰는 것도 힘들고 키워드 잡는 것도 힘들고 때문에 이 방식으로 살려내시면 좋겠어 가끔 순위가 밀려났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있어요. 또 그런데 순위가 밀려난 경우도 있지만 이렇게 차단당한 경우도 있으니까 그 점 생각하시고 살려내시면 좋겠습니다.
당장 구글 유입이 있으신 분들은 아마 큰 효과를 보실 거예요. 근데 당장 구글 유입이 없으신 분들도 이거 누가 안 알려주면 구글 유입이 있은 뒤에 트래픽이 너무 많으니까 신나가지고 이런 거 생각도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아마 블로그를 오래 운영하신 분들 중에는 블로그 유입량에 대해똑같은 경험하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이 글로 과거에 있었던 글들 그렇다고 작년 한 해에 있는 거 다 뒤지시라고 그렇게 말씀드리는 건 아니에요. 지금 나에게 꾸준한 수익을 주던 그 보물 같은 글들 있잖아요. 그거 아까우니까 살려내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렇게 가져왔습니다. 그러니까 여러분도 티스토리에서 통계 눌러보시면 충분히 아실 수 있으니까 평소에 잠깐씩만 주의를 기울이시면 아까운 글들 살리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