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파트너스 사용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누군가가 판매하는 물품에 대한 리뷰 글을 쓴 블로그 글에서 삽입된 쿠팡파트너스 코드로 들어온 사용자가 구매한 상품의 일정 수수료를 블로그 글을 쓴 사람에게 지급하는 수익 모델인데요. 이런 쿠팡파트너스와 유사한 것이 알리익스프레스의 어필레이트입니다. 이사양잡스 채널에서 아마도 한달 정도 된듯 한데 그때 이것 매우 중요하다며 올린 영상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즉,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한 수익 모델 만들기를 시작해야하는 때라는 것에 대한 정보를 준 영상인데요. 원문 영상은 아래에 있으니 직접 들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도 이런 것이 있다는 것을 이번에 알게 되었는데, 한번 찬찬히 살펴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알리익스프레스로 수익 만들기
알리익스프레스를 해야 하는 이유
오늘은 알리익스프레스로 수익 내는 법 얘기 좀 해보겠습니다. 이게 지금 알리익스프레스 통계 화면인데요. 블러를 처리해서 보여드릴거니까요. 이건 이해하시고 여러분도 나중에 누구 강의로 돈 버는 게 목적이 아닌 이상은 개인 데이터는 공개하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렸고요. 알리익스프레스가 지금 자리를 좀 잡으셔야 되는 시점에 왔습니다. 왜냐하면 이전과 좀 달라졌어요. 제가 전에는요 제 채널 세번째 재생 목록 보면 이 영상 보신 분들 계실 겁니다. 쿠팡 파트너스가 명품 브랜드를 인수하면서 지금 뭐 한 달에 500만원 천만원 버시는 쿠팡파트너스 유저분들이 아마 규모가 파이가 엄청나게 커질 거기 때문에 그분들이야 뭐 알아서 하시겠지만 하루에 3만원 5만원 버셔서 월 100,200 하시는 분들은 좀 더 적극적으로 그리고 시작 안 하시는 분들 있잖아요. 그런 분들은 적극적으로 지금이라도 준비하시라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 문제점
근데 이게 웃긴 게요. 신기하게도 쿠팡은 이제 명품이 들어오게 되면 확 올라가겠죠. 알리익스프레스도 레벨이 올라가 버렸습니다. 제가 그동안 알리익스프레스를 추천드리지 않는 이유는 확실하게 돈을 많이 벌 수 없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일을 한 만큼이죠. 돈을 많이 버는 건 상대적이긴 하지만 똑같이 쿠팡에서 쿠팡 파트너스로 일을 하고 알리익스프레스 어필레이트를 통해서 일을 했을 때 돈을 벌 수 없는 구조였습니다. 수수료가 낮은 건 아닙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수수료는 쿠팡보다 높아요. 쿠팡은 모바일 폰의 경우는 1% 주죠. 알리익스프레스는 3% 줍니다. 최저 3% 그리고 더 높은 거는 7%에서 9%까지 줍니다.
쿠팡 같은 경우는 패션 쪽으로 일시적으로 많이 주는 경우는 있지만 저 같은 인플루언서들에게 5% 주는 거 말고는 더 주는 커미션이 없어요. 근데 알리는 이렇게 많은 커미션을 주는데 왜 돈을 벌 수 없는 구조일까요? 알리는요. 기본적으로 판매하는 제품에 코스트가 낮습니다. 물건 가격이 낮아가지고요. 쿠팡이 지금 현재 돈을 많이 버는 이유는 대기업 제품들이 있죠. LG tv 500만 원, 삼성 건조기 300만 원, 맥북 400만 원, 200만 원, 아이패드 제일 싼 거 100만 원 이런 것들을 공식적으로 믿고 살 수 있는 채널이기 때문에 쿠팡은 커미션이 높든 낮든 간에 저 적당하든 간에 400만원짜리 하나 팔면 20만 원 하루에 떨어지잖아요. 2개 팔면 40만원 버는 거고요. 3개 팔면 60만 원을 하루에 버는 겁니다. 이렇게 그러니까 하루에 100만 원을 쿠팡 파트너스로 버는 게 가능한 구조인 거예요.
알리익스프레스 변화
그런데 명품이 들어오면 이것보다 더 벌 수 있는 거라서 지금 제가 말씀드린 거였죠. 알리는 이런 제품을 파나요? 안 파나요? 팔지 않습니다. 심지어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알리에서 사는 비싼 제품이 아니라 저렴한 제품도 그냥 잘못된 게 오면 버려야지 이런 개념을 갖고 살 정도로 믿을 수 없는 쇼핑몰이 알리익스프레스였는데 최근에 변화가 좀 생겼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를 오랫동안 이용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알리가 가격이 좀 다 올랐죠. 근데 오른 게 같은 제품인데 가격이 올랐다라는 느낌은 아니에요. 물론 지난 광군제 때 꼼수를 좀 썼지만 그런 느낌보다는 알리에서요. 기존에 팔던 기상천외한 제품들이 안 팝니다. 말도 안 되는 제품 이게 뭐지 신기해서 살 만한 싸구리 제품들의 카테고리가 없어지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특히 짝퉁 있잖아요. 온갖 명품의 짝퉁이 팔았는데 최근에 없어지기 시작했고 특히 비싼 의류들, 골프 의류들 있죠 타이틀리스트나 말본 이런 것들이 국내에서 특히 비싼데 알리에서는 똑같이 생긴 게 재질은 안 좋지만 엄청 싸게 팔았는데 이런 것들이 점점 사라지고 제대로 된 제품들로 카테고리들이 구성이 되기 시작했어요. 뭔가 변화가 시작된 거죠. 마치 이제는 알리에서도 제대로 된 제품을 살 수 있는 기분이 듭니다. 그리고 아이패드나 맥북을 지금은 안 팝니다. 쿠팡에서도 파는 것이 쿠팡에서 구매해서 우리한테 파는 거잖아요. 어느 정도 독점 개념으로 하고 있는 겁니다. 그리고 알리가 그동안 기피했던 이유가 뭐냐면 주문을 하고 나서 배송료는 무료일지라도 두 달 세 달 정도의 배송 기간이 걸린 적도 그래서 내가 뭘 시켰는지 잊어 먹을 때쯤에 옵니다. 최근에는 5일 배송, 7일 배송 이런 것들이 늘어나면서 엄청 빨리 물건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알리익스프레스에 대한 점유율이 엄청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는 쿠팡이 1위인데요. 네이버 g마켓 다 제치고 알리가 분명히 2위가 될 것 같습니다. 근데 알리가 뭐 하기로 했죠? 국내에다가 물류창고를 짓는다고 해요. 그러면 무슨 일이 생길까요? 배송은 당연히 빨라질 거고 좀 더 안전한 거래가 되는 거 알리에서 물건을 사보신 분들이 계실 텐데요. 제일 걱정되는 게 잘못된 물건이 왔을 때 환불이나 반품이나 교환 이런 게 문제가 되거든요. 하긴 해 줍니다. 근데 100% 제대로 되지는 않아요. 저도 카메라 용품 중에 슬라이더를 구매할 때 너무 비싸가지고 혹시나 해서 알리에서 샀거든요. 근데 이 슬라이더의 경우에는 제가 지금 영상 보여드릴 겁니다. 엄청 미세한 슬로우 모션의 미세 조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절대 절대 움직이면 안 됩니다. 역시나 말도 안 되는 제품이 도착했죠. 이게 10만원 가까이 되는 제품이었는데요 환불받았을까요? 못 받았을까요? 환불 받았습니다. 반품은 했을까요? 안 했을까요? 안 했죠. 이 판매자가 사기꾼에 가까운데요.
물건을 팔아놓고 잘 모르거나 가만히 있으면 환불 요청 안 하면 그냥 8만원 10만원 버는거고 저처럼 영상까지 찍어가지고 환불해놔라 이렇게 말하는 사람이면 물건 돌려 받지도 않고 금액은 그냥 환불해줍니다. 애초에 제대로 된 물건을 팔 마음이 없는 사람이었어요. 이러한 경험이 계속되다 보면 알리익스프레스에 대해서 사람들이 불신하게 됩니다. 8만원 10만원이 적은 금액이 아니잖아요. 근데 이런 것들이 사라진다면 교환 환불 AS, CS 이런 것들이 제대로 된다면 알리익스프레스에는 더 높은 금액의 물건들이 들어오기 시작할 겁니다. 그리고 이제 우리가 알리익스프레스 어필레이트를 할 이유가 생기는 거죠. 근데 그게 벌써 시작됐어요.
제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도 많이 하고 판매도 많이 하는데요. 특히 카메라 제품들이 있잖아요. 카메라 용품들 삼각대나 주변에 있는 리그들 그리고 중국에서 생산하는 브랜드 제품들이 있거든요. dji 같은 경우에는 굉장히 수준 높은 브랜드이고 전 세계적으로 많이 쓰는 브랜드입니다. 그런 제품들은 알리에서 구매하도록 유도할 수 있고, 30만원 50만원 80만원 이런 금액대를 알리익스프레스로 판매할 수 있는 시기가 이미 왔습니다. 그래서 알리익스프레스를 지금이라도 시작하시길 권해 드리는 거예요. 사실 효과가 없다고 느껴질 때부터 계속하고 있는데요. 그때에 비해서 확실히 지금 단가가 높아지고 수익이 높아졌습니다. 쿠팡은 판매를 하고 나면 다음 날 오후 3시 정도 돼야지 집계가 되잖아요. 근데 알리스프레스는 거의 실시간 카운팅을 해줍니다.
내가 물건을 올리고 나서도 어떻게 팔리고 있는지를 바로바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고요. 또 쿠팡 같은 경우는 사실 링크를 클릭한 다음에 24시간 동안 물건을 사는 모든 것에 대한 수익이 잡히잖아요. 알리익스프레스는 24시간이 아니라 2시간입니다. 내 링크를 클릭한 사람이 3일 안에 사는 모든 물건이 나에게 잡히기 때문에 판매량으로 치면 굉장한 편입니다. 금액만 올라가면 되겠죠. 그리고 이제 알리를 제 영상을 보시는 분들은 대부분 블로그이시니까 인터넷 쇼핑몰들에 익숙하실 거고 알리라는 거에 대해서 사용해 보셨을거예요. 알리를 처음 접하게 되면 완전 신세계죠. 그래서 중독이 돼버려요. 우리가 평소에 국내 쇼핑몰에서 보지 못했던 제품들이 너무나 많고 내가 필요한 것들은 거기 다 있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에 내 링크를 클릭하면 72시간 동안은 아마 엄청 돌아다니면서 아주 저렴한 몇천원 짜리부터 계속 구매를 하게 됩니다.
알리익스프레스 수익 모델 체계
물론 이 알리익스프레스가 쿠팡이라는 국내 업체와 경쟁하기 위해서 이러한 더 좋은 옵션을 둔거겠지만 그만큼 효과가 있으니까 한번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먼저 보시면요. 이거 228.7달러짜리 팔렸잖아요. 여기 커미션이 7%였습니다. 그래서 16달러가 저희게 들어온 거예요. 이게 지금 만약에 3%였으면 6달러나 7달러밖에 들어오지 않았겠죠. 특히 228달러면 거의 25만 원에 육박하는 가격인데 알리에서 이 정도 제품들이 심심치 않게 팔리고 있는 중입니다.이 제품이 뭔지는 공개 못 드리겠지만 이 제품이 여러 개 팔리고 있어요. 여기는 154.16달러죠. 이것도 7% 커미션이라서 10달러가 들어왔습니다. 1만 3천원 정도 이거 하나로 들어온 거죠. 이제 만족스럽지 않으시겠지만 조금 보여드리면 21달러 2만 원, 4만 5천 원 정도 이건 210달러니까 23만 원 정도 7만 원대 2천 원대 4만 원대 이렇게 계속 꽤 많은 판매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시다시피 아직은 천 달러 2천달러짜리 제품들을 판매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물건이 없는 건 아니에요. 사람들이 굳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아직 사기에는 심리적인 저항감이 있는 겁니다. 이런 것들이 무너지기 시작하 이제 곧 무너지겠죠. 쿠팡은 명품 판매가에 추가되고 알리는 그런 비싼 제품들을 판매할 수 있는 타임이 오게 되면 우리는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천 달러 2천 달러짜리도 판매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겁니다. 사실 쿠팡만 갖고 하기엔 조금 답답한 면이 있으셨을 거예요. 왜냐하면 쿠팡이 워낙에 제재가 심하고 정책은 엄청 깔아놓으면서 제대로 된 관리도 못하고 있죠. 그래가지고 정책 위반하는 사람 잡고 위반 안 하는 사람 피해 보고 이런 식인데요. 알리는 사실 별로 제재가 없습니다. 아무 관심이 없고 우리의 기본적인 사고 방식과 중국 쇼핑몰의 사고 방식은 다르기 때문에 크게 걸리는 거 없이 하시게 될 겁니다.
이 알리익스프레스 어필레이트 같은 경우에는 검색하면 잘 안 나와서 못 찾으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제가 영상 더 보기나 고정 댓글에다가 이거 어필레이트 시작할 수 있는 링크 남겨드릴 테니까요. 그 링크로 접속하셔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 알리익스프레스 같은 경우는요 링크 생성하기가 엄청 쉬워요. 물론 기본은 쿠팡 파트너처럼 상품을 찾아서 링크 만들고 이런 식인데 훨씬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영상이 길어졌으니까 그거는 곧 이어서 금방 보여드리도록 하 알릭 익스프레스 가입 페이지는 하단에 남겨드릴 테니까 못 찾으시는 분들은 그 링크 들어가서 하시면 되겠습니다.그럼 오늘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이사양잡스였습니다.